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모바일 주민등록증 - 정부24 주민등록증 모바일 확인서비스

by CUMOM 2022. 8. 11.
반응형

모바일 주민등록증으로 간편하게 신분확인 하세요!

현재 시범적으로 운영하고 있는 주민등록증 모바일 확인서비스에 대해 알려 드립니다.

아이와 함께 외출 시 가끔씩 지역 주민 확인을 위해서 주민등록증이 필요할 때가 있습니다.

지갑에 항상 가지고 다니지만 항상 분실의 위험이 있습니다.

혹시라도 분실 했을 경우에도 따로 시간을 내어 재발급을 받아야 하기 때문에 번거로울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엔 새로 도입된 간편하게 신분확인을 할 수 있는 모바일 주민등록증 등록 방법을 알려 드리고자 합니다.

모바일 주민등록증
분실걱정 없는 모바일 주민등록증

주민등록증 모바일 확인서비스를 이용하기 전에

  • 주민등록증 모바일 등록은 본인 명의의 스마트폰 1대에서만 등록이 가능합니다.
  • 플라스틱 주민등록증을 미리 준비하세요 (등록확인일자 확인 필요)
  • 등록 전에 정부 24 앱(어플)이 다운로드 되어 있어야 합니다.
  • 주민등록증 모바일 확인서비스는 회원만 서비스가 지원됩니다. (등록 전 별도 회원 가입 필요)
  • 모바일 주민등록증은 PASS앱을 통해서 본인인증을 진행합니다. 사전에 앱(어플) 설치 및 등록을 완료합니다.

모바일 주민등록증 도용이나 위, 변조 위험은 없을까?

스마트폰에 저장되는 주민등록증은 보안이 강화되고 도용방지가 엄격해졌습니다.

주민등록증 모바일 확인 기본 화면에는 이름, 생년월일, 사는 지역 등 간단 정보만 노출됩니다.

주민등록번호, 주소지를 확인하려면 상세정보표시를 선택한 후 비밀번호로 인증해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캡쳐가 차단되며 일정 시간이 지나면 QR코드가 초기화되는 기능이 있습니다.

 

모바일 주민등록증 발급모바일 주민등록증 사용 방법모바일 주민등록증 등록 방법
모바일 주민등록증으로 간편하게 신분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정부24 앱에서 모바일 주민등록증을 등록해보자!

주민등록증 모바일 확인서비스는 정부24 앱(어플)에서만 등록가능합니다.

미리 정부 24앱(어플) 설치 및 회원가입을 완료하시기 바랍니다.

 

1) 정부 24앱(어플)에서 로그인을 합니다.

2) 로그인은 간편인증,공동인증서, 금융인증서 등 여러 방법으로 가능합니다.
등록하신 로그인 방법을 선택하여 로그인을 진행합니다.

3) 로그인 완료 후 메인페이지에서 [주민등록증 모바일 확인서비스] 확인 버튼을 선택합니다.

모바일 주민등록증 정부 24정부24 주민등록증 모바일 확인서비스정부24 모바일 주민등록증 등록
정부 24앱 메인화면에서 로그인을 진행합니다.


4) 주민등록증 모바일 확인서비스 등록 확인 안내 창에서 확인을 선택합니다.

5) 전체약관동의 (필수)에 체크합니다.

6) PASS를 통해서 본인 인증을 완료합니다. (* PASS 앱(어플) 별도 설치가 필요합니다.)

주민등록증 확인서비스정부 24 모바일 주민등록증 등록 방법모바일 주민등록증 등록 패스
개인정보 수집 약관 동의 및 PASS 인증을 진행합니다.


7) PASS 앱에서 비밀번호를 입력한 후 인증확인 버튼을 선택합니다.

8) 기본정보입력 페이지로 넘어가며, 이름과 생년월일이 자동으로 보여집니다. 

주민등록번호 뒷자리와 플라스틱 주민등록증의 앞면 하단의 발급 일자를 입력하고 하단의 확인 버튼을 선택합니다.

9) 주민등록증 모바일 확인서비스에서 사용 할 비밀번호 6자리를 설정한 후 등록 확인 버튼 [네]를 선택합니다.

모바일 주민등록증 PASS주민증록증 모바일 확인서비스 안내주민등록증 모바일 확인 서비스 안내 및 등록
PASS 앱 인증 완료 후 기본정보 입력과 비밀번호 6자리를 등록합니다.

10) 등록이 완료되면 기본 정보가 뜨는 모바일 주민등록증이 화면에 표시됩니다.

기본 정보는 이름, 생년월일, 주거지역으로 리더기로 확인할 수 있는 QR코드도 함께 보여집니다.

만약 이 외에 세부 정보를 더 확인해야 한다면 하단의 상세정보 표시 버튼을 선택합니다.

11) 설정했던 비밀번호 6자리를 입력합니다.

12)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이름, 주민등록번호 (전체), 주소, 주민등록증 발급 일자 및 발급 기관이 표시됩니다.

발급 완료된 모바일 주민등록증 기본화면 & 상세정보 표시 화면

지금까지 모바일 주민등록증 발급 방법에 대해 안내해드렸습니다.

기본적으로 신분 확인용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앞으로도 사용 범위가 점차 늘어갈 것으로 기대되는 서비스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