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장난감놀이

플레이도우 영유아 안전한 점토놀이

by CUMOM 2022. 9. 19.
반응형

플레이도우
플레이도에 대해 알아보자!

60년 이상된 대표적인 교육 완구, 플레이도

플레이도는 1930년대 미국 오하이오주 신시내티에서 벽지 청소용으로 처음 만들어졌습니다.

그 이후 1956년에 장난감으로 인정받으면서 점점 세계로 수출하며 오랜 전통을 가진 점토로 발전하였습니다.

현재 플레이도를 만드는 회사인 해즈브로는 플레이도를 물, 밀가루, 소금을 주원료로 제작된 제품이라고 소개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위키피디아에 따르면 2004년 미국 특허청에서 물, 소금, 녹말로 된 결합체, 녹말로 된 억제제, 방부제, 경화제, 보습제, 윤활유, 향수, 색소가 성분이라도 밝힌 바 있습니다.

그러니 안전한다고 광고를 한다고 해도 아이가 입에 넣지 않도록 주의하거나 놀이를 한 뒤에는 깨끗하게 손을 씻어 주시기 바랍니다. 정식명은 플레이도인데 한국에서는 유독 플레이도우라고 부르고 있어서 아래 내용부터는 플레이도우라고 명시합니다.

플레이도우 놀이 1플레이도우 제품플레이도우 국수의 달인
아이와 함께 플레이도우 놀이를 해보자!

3살부터 가지고 놀게 한 플레이도우

플레이도우는 3살 때부터 6살이 된 지금까지도 꾸준하게 가지고 노는 제품 중에 하나입니다.

플레이도우는 아이들이 점토를 만지면서 손을 많이 움직이기 때문에 소근육과 두뇌 발달에 좋은 영향을 준다는 것은 많은 분들이 이미 알고 있습니다.  오감 자극뿐만 아니라 아이의 상상력, 표현력, 조작능력, 색감 발달이 향상됩니다.

무엇보다 어린아이가 만지는 제품이기 때문에 독성은 없는지 어떤 성분으로 만들어졌는지 꼼꼼하게  확인하게 되는데 플레이도우의 경우에는 다른 방부제 없이 밀가루와 소금이 주성분이라 안전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플레이도우 플레이도
플레이도우를 더 재미있게 가지고 놀 수 있는 플레이 세트는?

플레이도우의 다양한 제품과 시리즈

플레이도우는 기본 점토 외에도 점토를 활용하여 놀이를 할 수 있는 플레이 세트가 굉장히 다양합니다.

플레이도 라인별 어떤 제품이 있을까?

  • 플레이도우 미니 셰프 : 주방놀이 세트를 활용하여 먹음직스러운 음식을 만들며 요리사가 되어 볼 수 있습니다.
    > 아이스크림 트럭, 케이크 만들기, 회오리 감자 만들기, 바비큐 파티, 팬케이크, 바비큐 세트, 초콜릿 만들기, 치즈 파니니, 시럽 아이스크림, 김밥 도시락, 제빵의 달인, 파티시에, 국수의 달인, 도마 세트, 피자의 달인, 요리 대백과사전, 소프트 아이스크림 메이커, 코스요리 장보기, 뿌링뿌링 쿠키 타워, 컬러버스트 아이스크림, 팝콘 만들기, 아이스바 만들기, 마스터 셰프 코스 등
  • 플레이도우 캐릭터&애니멀 : 인기 캐릭터 또는 동물을 재미있게 만들어 볼 수 있습니다.
  • > 브론토사우루스, 티렉스와 공룡얄, 페파피그, 외과의사, 양털 깎기, 꼬끼오 치킨, 로데오 포니, 분홍돼지, 오션 툴스, 응가 특공대, 유니콘 아이스크림, 아기 상어, 겨울왕국 2 엘사,  티렉스 쿵쾅, 다섯 공룡 등
  • 플레이도우 휠 : 중장비 자동차가 포함된 시리즈로 건설 놀이, 자동차 놀이를 즐길 수 있습니다.
    > 몬스터 트럭, 불도저, 시멘트 트럭, 소방차, 덤프트럭, 지게차와 크레인, 포클레인, 휠 도우 시리즈 2캔
  • 플레이도우 빌더 : 주니어를 위한 플레이도우 라인으로 도우를 활용하여 상상력을 활용하여 집을 만들 수 있습니다.
    > 플레이 세트 종류 : 진저브레드 하우스, 아이스크림가게, 스펀지밥 하우스, 트리하우스, 캠핑, 어드벤처, 동물놀이 
  • 플레이도우 슬라임 : KC 인증까지 마친 안전한 슬라임을 플레이도에서도 만날 수 있습니다.
    > 플레이도우 슬라임 : 샌드 모래놀이, 콧물 아저씨, 퍼티 글리터
  • 플레이도우 기본 만들기 세트 : 뉴 치과의사, 마트놀이, 동물 배우기, 모양 배우기, 숫자 배우기, 뉴 크리에이티브 센터

엄청 많은 종류의 플레이 세트가 나와 있는데 가장 인기가 많은 세트는 주방놀이를 할 수 있는 미니 셰프 라인입니다.

아이가 가지고 노는 플레이 세트 역시 모두 미니 셰프라인입니다.

집에 가지고 있는 플레이도우 플레이 세트 (햄버거, 국수의 달인, 소프트 아이스크림)

미니 셰프 햄버거 만들기, 국수의 장인, 소프트 아이스크림 메이커

저희 집에는 햄버거 만들기, 국수의 장인, 소프트 아이스크림 메이커 총 3가지의 플레이도우 플레이 세트가 있습니다.

이 세트의 가격대는 햄버거 만들기는 1만 원 대, 국수의 장인은 2만 원 대, 소프트 아이스크림 메이커는 4만 원대입니다.

현재는 이 3가지 제품 모두 다른 모양으로 뉴 버전이 출시되어 있습니다.

햄버거는 햄버거 2, 국수의 장인은 뉴 국수의 장인으로 소프트 아이스크림도 시럽 아이스크림 제품으로 재출시되어 있습니다. 특히 구 국수의 장인과 소프트 아이스크림 메이커는 구입하기 조금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 3가지 세트 중 아이가 가장 좋아했던 것은 국수의 장인이었습니다.

국수를 뽑는 과정이 실제와 거의 비슷해서 일반 국수부터 파스타, 납작면 까지 다양하게 만들어 볼 수 있습니다.

그다음이 햄버거 만들기 있는데 햄버거는 틀에서 모양을 찍어내는 정도의 동작입니다.

마지막으로 가장 비싸게 샀던 소프트 아이스크림 메이커는 가지고 놀기가 가장 힘든 세트였습니다.

초반에는 괜찮았는데 메인 소프트 아이스크림 메이커 안에 점토 찌꺼기가 계속 남아 있어서 그런지 점점 뻑뻑해집니다.

결국 아이의 힘으로는 할 수 없을 정도여서 어른이 꾹 눌러줘야 아이스크림 비슷하게 나옵니다.

그래서인지 이 제품은 지금은 거의 판매가 안되고 시럽 아이스크림 세트가 새로 출시되었습니다.

시럽 아이스크림 세트는 기존의 아이스크림 메이커의 단점을 보완해서 출시된 것으로 보입니다.

플레이도우 아이스크림 세트플레이도우 플레이세트플레이도우 주방놀이
혼자서 하기 힘든 아이스크림 메이커와 완성된 플레이도우 음식

플레이도우 구입하시기 전에 체크 사항

만약 플레이도우를 구입하시기로 하셨다면 처음에는 메가팩으로 1박스 사주고 자주 소진하는 색상 위주로 추가 구입을 하면 좋습니다. 요즘은 일반 색상 플레이도우 외에도 반짝이, 색종이 등이 들어간 제품도 나오고 있습니다.

그리고 플레이도우를 구입하시려는 보호자 또는 아이가 있다면 메가팩 또는 플레이 세트 구입 전에 샘플로 1~2개 정도 구입해보시고 추가 구입하시기를 추천합니다.

초반에 구입한 플레이도우는 냄새도 없고 괜찮았는데 최근 구입한 플레이도우에서 일부분 제품에서 냄새가 좀 납니다.

저보다도 아이가 뚜껑을 열면 냄새 싫다며 아예 만지지도 않습니다.

최근 구입한 제품 중 일부분이라 변질된 것인지 아니면 성분이 바뀐 건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냄새에 예민한 보호자 또는 아이가 있다면 꼭 테스트 후 구입하시길 권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