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밌는 정보/탄생 아이템

1월 탄생목-사과나무, 전나무, 느릅나무, 노송나무(편백나무)

by CUMOM 2022. 7. 4.
반응형

1월 탄생목 (1)
1월 탄생목에 대하여

탄생석, 탄생화, 탄생색 등 탄생에 관련된 아이템

물론 미신이긴 하지만 탄생석, 탄생화, 탄생색, 탄생목 등을 몸을 지니거나 주변에 두면 행운을 가져온다고 합니다.

저는 꼭 행온을 불러온다기보다는 긍정적인 마음을 스스로 불러일으킬 수 있는 아이템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탄생과 관련된 아이템에 대해서 알아보고 맘에 드는 아이템은 직접 구입을 하고 있습니다.

지난 포스팅에서는 탄생석, 탄생화에 대해 다루었는데요.

이번에는 탄생목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탄생목은 아이가 태어난 달에 해당하는 탄생목을 심는 아이나무, 탄생 나무 심기 행사도 있고,

식목일 등에 가족나무를 심는 환경 행사 등도 진행하고 있다고 합니다.

또한 요즘은 식집사라며 식물을 가정에서 돌보는 것도 유행이기도 하니 자신의 탄생목을 심어 키우는 것도 소소한 행복이 아닐까 합니다.

 

기간별로 다른 탄생목

탄생석, 탄생화, 탄생색은 날짜 별로 구분이 되어 있는 반면 탄생목은 기간별로 상징하는 나무가 다릅니다.

그 기간도 1일~ 10일 터울로 다양합니다.

아래 기간별 1월 탄생목은 순천만 국가정원의 내용을 참고하였습니다.

날짜 나무이름 의미
12월 23일 ~1월 1일 사과나무 사랑 애교도 많고 매력도 있어 호소력 있는 타입입니다. 경박할 때도 있지만 대담하고 항상 사랑에 빠지거나 갈구합니다. 배우자로서는 부드럽고 믿음직스러운 편입니다.
관대한 편이라 걱정없이 오늘을 살아가는 풍부한 상상력의 낙천주의자 입니다. 가냘픈 체형으로 과학적 재능을 가지고 있을 수 있습니다.
1월 2일 ~ 1월 11일 전나무 신비 존엄과 비범한 취향을 상징하며 완고하고 자의식이 강한 편입니다. 다만 주변을 배려하여 겸손할 줄 알고 세련미를 사랑합니다. 어느 정도 야망도 있어 근면하며 여러 방면에서 재능을 보입니다. 그만큼 친구도 적도 많은 타입이라 할 수 있습니다.
1월 12일 ~ 1월 24일 느릅나무 고결 외적으로는 세련된 외모와 잘 빠진 몸을 가졌으며 수수한 성품을 지녔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단 관대한 편이 아니고 리더십은 있으나 타인의 말에 잘 귀 기울이지 않습니다.
그래도 배우자로서는 믿음직하고 정직스럽다고 할 수 있습니다.
1월 25일 ~ 2월 3일 노성나무 (편백나무) 신의 성격이 급한 편이고 제멋대로인 면이 있습니다.
강하고 융통성이 있으면 남에게 베풀기 좋아하고 나서는 것을 좋아합니다. 낙천적으로 부와 명예를 위해 노력하는 타입이지만 쉽게 만족할 줄 모릅니다.
정열적인 사랑을 꿈꾸며 고독함을 싫어합니다.

탄생목 나무 이야기

1. 사과나무

우리가 지금 먹고 있는 사과는 원생종이 개량된 것으로 원생종은 유럽, 아시아 및 북아메리카 대륙이 분포되어 있던 품종입니다. 사과는 아주 오래전부터 먹어오던 과일로 고대 그리스, 로마 사람들이 애용하였고 그 개량된 사과가 미국에 전파되었다고 합니다.

동양에서는 1세기경에 중국에서 재배한 기록이 남아 있으며 그 당시 능금으로 한국과 일본에 전파된 것을 전해집니다.

기록에 따르면 한국에서 처음 사과를 재배한 시기는 1884년으로 되어 있으나 식용이 아닌 관상용으로 재배되었습니다.

본격적으로 재배된 시기는 1901년 선교사의 통해 미국에서 사과 묘목이 들어오면서부터로 알려져 있습니다.

들어온 묘목으로 원산 부근에 과수원을 조성하면서 경제적인 재배가 시작되었다고 합니다.

1월 탄생목 (2)1월 탄생목 (3)1월 탄생목 (4)
1월 탄생목 중 사과나무 이미지

2. 전나무

나무 모양이 아름다워 정원수 또는 크리스마스트리로 많이 사용하는 나무 중에 하나라고 합니다.

하지만 공해에 약하기 때문에 요즘은 도시에서 점점 사라지고 있는 추세라고 합니다.

전나무는 또한 젓나무라고도 부르는데 이유는 전나무에서 젖이 나온다고 하여 젓나무로 이름을 고친 데서 비롯되었다고 합니다.

전나무는 침형으로 입이 뾰족하며 추위에도 잘 견디며 심산에서 자생하는 나무라고 합니다.

주로 펄프, 건축용재, 가구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1월 탄생목 (5)1월 탄생목 (6)1월 탄생목 (7)
1월의 탄생목 중 전나무 이미지

3. 느릅나무

느릅나무의 껍질은 치습, 이노제, 소종독을 치료하기 위한 약재로 사용되며 어린잎은 식용으로 사용합니다.

한방에서는 느릅나무 군의 줄기와 수피를 항염증, 항암 치료에 널리 사용하고 있으며 항바이러스 효과도 입증되었습니다.

수분이 충분한 땅에서 잘 자라기 때문에 전국 계곡 부근에서 흔히 볼 수 있으며 높이가 15~25m에 이릅니다.

가로수, 공원수로 심기 때문에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으며 목재는 가구재 외 표고버섯 재배 원목으로도 쓰입니다.

1월 탄생목 (8)1월 탄생목 (9)1월 탄생목 (10)
1월의 탄생목 중 느릅나무 이미지

4. 노송나무 (편백나무)

노송나무는 편백나무라고도 합니다. 편백나무하면 많이들 아실 겁니다.

아이 키우는 분이시라면 키즈카페에 가서 편백나무 놀이존을 한 번씩은 보셨을 겁니다.

편백나무에는 세균에 대한 살균 및 항균 작용이 뛰어난 피톤치드가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편백나무하면 또 히노끼가 생각나실 텐데요.

나무의 특성상 물에 닿으면 특유의 향이 진해지기 때문에 일본에서는 히노끼 탕이라며 욕조로도 많이 사용합니다.

편백나무는 일본에서는 히노끼 나무라고 하며 일본이 원산지입니다.

웰빙 열풍으로 편백 배게, 편백 욕조 등에 많이 사용되고 있고, 히노끼로 만든 탁구라켓은 최고로 인정받는 다고 합니다.

1월 탄생목 (11)1월 탄생목 (12)1월 탄생목 (13)
1월의 탄생목 중 노송나무 (편백나무) 이미지

지금까지 1월 탄생목에 대해 알려 드렸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