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밌는 정보/탄생 아이템

5월의 탄생목 - 미루나무(포플러나무), 밤나무, 사시나무

by CUMOM 2022. 7. 10.
반응형

5월 탄생목 (1)

다양한 탄생 관련 아이템에 대하여.

탄생에 관련된 아이템들이 점성술에서 기인했다는 것처럼 이런 탄생 아이템은 미신에 가깝습니다.

이런 미신에 가까운 것들을 맹신하지는 않지만 개인적으로는 탄생석, 탄생화, 탄생색, 탄생목 등을 몸을 지니거나 주변에 두면 '할 수 있다'라는 긍정적인 마음을 다지는데 도움을 준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탄생과 관련된 아이템에 대해서 알아보고 관심이 가는 아이템은 구입도 합니다.

탄생석, 탄생화에 이어 이번에는 탄생목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탄생목 관련된 행사로 아이가 태어난 달에 해당하는 탄생목을 심는 탄생목 심기 행사도 있고,

가족나무를 식목일에 심는 환경 행사 등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요즘은 식집사도 유행하여 자신의 탄생목을 심어 키우는 것도 소소한 행복이 아닐까 합니다.

 

순천만 국가정원의 5월 탄생목 리스트

탄생목은 탄생화, 탄생석과는 다르게 기간이 1일~10일 이상 터울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또한 1~6월 탄생목이 7~12월 탄생목과 거의 동일합니다.

아래는 5월의 탄생목 리스트와 의미 그리고 탄생일에 대한 성격 해석입니다.

(* 성격 해석 부분은 재미로만 봐주시기 바랍니다.)

날짜 나무이름 의미
5월 1일 ~5월 14일 미루나무
(포플러나무)
불확실 타인에게 호의적이고 철학적인 사고를 즐깁니다.
마음 속이 매우 까다롭고 쉽게 외로움을 느껴 자신감은 부족하나 내면에는 용감한 성품이 깃들어 있습니다.
배우자 선택을 하는데 매우 신중한 타입입니다.
5월 15일 ~5월 24일 밤나무 정직 판단 능력이 뛰어나고 비범한 미적 센스를 보이면 활기타고 재밌는 타고난 외교가 입니다.
단 쉽게 짜증내거나 민감하게 반응하는 등 자신감이 결여되어 있어 이해하기 어려울 때가 있습니다.
배우자를 찾는데 어려움이 있지만 일편단심이며 단 한 번의 사랑을 찾습니다.
5월 25일 ~ 6월 3일 사시나무 아먕 남들의 시선을 고려하지 않고 활기차며 충동적입니다.
비범한 매력을 가지고 있고 야심차고 현명한 재능꾼입니다. 이기적이기는 하지만 운명에 도전을 하는 신중한 타입입니다. 배우자 뿐만 아니라 사랑도 매우 신중하게 하며 감성보다 이성에 지배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5월의 탄생목 미루나무, 밤나무, 사시나무 이야기

1. 미루나무 (포플러 나무)

미루나무는 원산지인 미국에서 들어온 버드나무라는 뜻으로 미루나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하천변이나 계곡 지역에 식재하기 좋은 나무로 내한성도 강해 전국 어디에서나 잘 자라는 나무입니다.

미루나무는 상자, 성냥, 젓가락, 펄프재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식용버섯을 제배용 또는 포장용 톱밥으로도 사용합니다.

예전에는 생장이 빨라 가로수로 많이 심었으나 최근에는 거의 사라지고 플라타너스, 은행나무 등으로 교체되고 있습니다.

5월 탄생목 (2)5월탄생목 (3)5월탄생목 (4)
5월의 탄생목 중 미루나무

 

2. 밤나무

한국에는 2,000여 년 전 중국의 한 승려가 들여온 것으로 추정하고 있으며, 세계적으로 밤나무는 11종류가 있습니다.

한국은 중국, 터키 다음으로 밤을 생산하고 있고 많은 생산량만큼 밤을 다양하게 사용하기도 합니다.

혼례에서 밤을 사용하는 이유는 다산과 부귀를 상징하기 때문이고, 같은 이유로 폐백에서도 대추와 함께 신부에게 던집니다. 이 외에도 제사상에 올리거나 위패를 밤나무로 제작합니다.

그 이유로는 보통 새싹이 나올 때 종자 껍질을 밀고 나오는데 밤나무의 경우 특이하게도 뿌리와 줄기 중간 부분에 오랜 껍질을 그대로 매달고 있는 특징이 있다고 합니다.

이런 점이 자기를 태어나게 한 조상을 잊지 않는 나무라고 여겨서 제사상에도 올리는 거라고 합니다.  

5월 탄생목 (5)5월 탄생목 (6)5월 탄생목 (7)
5월의 탄생목 중 밤나무

3. 사시나무

크면 10m~20m까지 자라는 큰 키 나무입니다.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경기도 이북 북부지방에 자라면 러시아, 중국, 일본에도 분포해 있습니다.

사시나무는 잎자루가 길어 작은 움직임에도 잎이 크게 떨립니다.

우리가 쓰는 사시나무 떨듯 이라는 표현이 바로 여기에서 나온 것이라고 합니다.

나무젓가락으로 가장 널리 쓰는 나무이기도 합니다.

나무의 외피는 마치 자작나무처럼 하얀 수피를 가지고 있어 혼동하기 쉽다고 합니다.

이 수피는 약재로도 사용되며 신경통, 구내염, 각기, 치통 등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5월 탄생목 (8)5월 탄생목 (9)5월 탄생목 (10)
5월의 탄생목 중 사시나무

지금까지 5월의 탄생목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