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밌는 정보/탄생 아이템

10월 탄생목 - 개암나무, 마가목, 단풍나무, 호두나무

by CUMOM 2022. 8. 1.
반응형

10월 탄생목 1
10월의 탄생목 개암나무, 마가목, 단풍나무, 호두나무

탄생과 관련된 아이템 중 조금은 생소한 탄생목 이야기.

앞서 다룬 탄생석과 탄생화처럼 탄생목 또한 탄생한 날에 따른 성격설을 기본으로 합니다.

미신적인 성격이 강하기 때문에 탄생일에 대한 성격설은 가볍게 여기는 것이 좋습니다.

깊이 있게 사람을 파악하는 용도로는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그 사람은 이렇다고 단정 지을 수 없습니다.

탄생석, 탄생화, 탄생 색은 대부분이 마케팅의 용도로 사용되기 위해 정리된 부분도 있기 때문에

귀여운 탄생 아이템으로만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개인적으로 이런 아이템들을 통해 저는 긍정적인 마인드를 가질 수 있는 점을 높게 평가하고 있습니다.

이 글에서 다루는 탄생목 또한 탄생화와 동일하게 순천만 국가정원의 탄생목의 내용을 발췌하였습니다.

 

순천만 국가정원에서 분류한 10월의 탄생목은 무엇일까?

이전에 다루었던 탄생화와 탄생석은 일 별로 구분되어 있었던 반면에 탄생목은 짧게는 1일부터 10일 이상의 터울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월 별로 3~5개의 탄생목이 지정되어 있습니다.

아래는 10월의 기간별 해당하는 탄생목과 함께 나무가 가지는 탄생일에 대한 성격 풀이 내용입니다.

날짜 나무이름 의미
9월 24일 ~10월 3일 개암나무 비범 정직하고 정환한 판단능력을 가지고 있고 감동을 주는 활동적인 사회 사업가 타입입니다. 매력적이고 사려가 깊으며 욕심이 없기 때문에 인기가 있습니다.
단 간혹 엉뚱한 짓을 하며 변덕이 심할 때가 있습니다.
10월 4일 ~ 10월 13일 마가목 민감 독립적이기도 하면서 의존적이기도한 양면성이 짙은 성격입니다. 전반적으로 매력만점의 사람으로 다방면에 호기심을 가지고 예술가적 기질이 뛰어난 사람이빈다. 정열적, 감성적인 사람으로 성격은 복잡 미묘합니다. 배반에 대하서는 쉽게 용서하지 않습니다.
10월 14일 ~ 10월 23일 단풍나무 독립 수줍움이 많아 보이지만 실은 큰 야망을 가지고 사는 사람입니다. 자신감이 넘치고 새로운 도전과 경험을 즐깁니다. 풍부한 상상력을 가지고 있으며 기억력이 좋고 뭐든지 쉽게 배웁니다. 때로는 신경질적이며 복잡한 성격을 보이기도 합니다. 타인에게 감동을 주는 것을 좋아합니다.
10월 24일 ~ 11월 11일 호두나무 정열 굉장히 보기 힘든 독특한 성격의 소유자들이 많습니다. 예상할 수 없는 반응을 보이며 쉽게 자의식에 빠지고 공격적이며 극과 극을 달립니다.
매사에 자발적이며 야망이 크며 타협하지 않는 성격입니다. 타고난 전략가로 존경 받으나 남을 쉽게 부러워 합니다.

10월의 탄생목 개암남, 마가목, 단풍나무 호두나무 이야기

1. 개암나무

은근히 산과 들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나무이기도 합니다.

한국에서는 개암나무라고 부르는데 서양에서는 헤이즐넛이라고 부릅니다.

우리가 알고 있는 헤이즐넛은 한국에서 보는 개암나무와는 살짝 다른 종류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개암나무 열매의 경우에는 위장병, 만성 대장 질환에 좋다고 하여 약용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개암 열매는 과실로도 먹을 수 있으며 기름으로도 짜서 식용할 수 있습니다.

야산에서 쉽게 발견되는 이 개암나무는 작은 키 나무로 1~2m 정도 자랍니다.

10월 탄생목 개암나무10월 탄생목 개암나무 110월 탄생목 개암나무 2
10월 탄생목 개암나무 이미지

 

2. 마가목

마가목은 한국과 중국 그리고 일본에 주요 분포된 나무입니다.

마가목이라는 이름의 유래는 말 마(馬)와 이빨 같은 새싹 어금니 아 (牙) 나무 목 (木)에서 따온 이름입니다.

약재와 식용으로도 사용할 수 있는 마가목의 껍질과 열매는 위장병, 기관지염, 흰머리, 허약 체질에 좋습니다.

또한 어린순은 채취하여 나물로 식용합니다.

5~6월에는 5개의 꽃잎이 갈린 납작한 흰 꽃이 무리 지어 피어 둥그렇게 무리 지어 피어납니다.

가을인 9~10월에는 꽃이 지고 씨방이 응어리지면서 붉은 과육으로 여무는데 이 과육 또한 여러 알이 무리 지어 나옵니다.

10월 탄생목 마가목10월 탄생목 마가목 110월 탄생목 마가목 2
10월의 탄생목 마가목 이미지

3. 단풍나무

가을 나무의 대표라고도 할 수 있는 단풍나무는 5~7갈래로 나누어져 있어 마치 어린아이의 손 모양과 닮아 있습니다.

단풍나무는 전 세계에 분포하고 있으며 그 종 또한 129종으로 분류가 되면 생김새 또한 조금씩 다릅니다.

단풍나무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나라 중에 하나가 바로 캐나다 일 것입니다.

캐나다의 상징인 메이플은 우리가 알고 있는 한국 단풍나무와는 종이 다릅니다.

메이플 시럽 또한 사탕단풍의 줄기에서 뽑아낸 수액을 농축하여 만든 시럽으로 우리가 알고 있는 그 단풍나무의 수액이 아닙니다.  건강을 위해서 섭취하는 고로쇠나무 수액 역시 단풍나무의 일종입니다.

단풍나무는 수액 채취 및 관상용으로 심기도 하지만 약용으로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한방에서는 뿌리껍질과 가지를 약재로 사용하는 무릎 관절과 소염 작용, 해독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10월 탄생목 단풍나무10월 탄생목 단풍나무 110월 탄생목 단풍나무 2
10월의 탄생목 단풍나무 이미지

4. 호두나무

호두나무를 무엇보다 열매를 가장 먼저 생각하게 됩니다.

이 호두나무는 약 15종으로 아시아, 유럽, 아메리카 등에 분포되어 있습니다.

한국의 호두나무는 중국의 호도수가 들어온 것으로 중부 이남 쪽을 중심으로 심어 지고 있습니다.

호두나무의 열매인 호두는 무엇보다 고급 곡과 류에 속하며 영양가가 굉장히 높습니다.

한국에서는 정월대보름에 잣과 함께 깨물어 부스럼이나 종기를 예방하는 풍습을 가지고 있습니다.

재미있게도 북유럽에서는 11월 1일 만성절이라고 있는데 이날 호두 또는 개암(헤이즐넛)을 가지고 사랑점을 치는 풍습이 있다고 합니다. 

옛 로마인들은 자식을 많이 낳으라는 의미로 호두를 던지는 풍습이 있었다고 전해집니다.

아마도 우리나라의 전통 폐백에서 밤과 대추를 던지는 것과 비슷한 의미가 아니었나 생각됩니다.

10월 탄생목 호두나무10월 탄생목 호두나무 110월 탄생목 호두나무 2
10월의 탄생목 호두나무 이미지

10월의 대표 탄생목인 개암나무, 마가목, 단풍나무, 호두나무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

댓글